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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4일 경남 사천시를 출발한 ‘한강버스’ 두 척이 27일 한강에 도착했다.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 시대를 열게 될 ‘한강버스’ 두 척이 남해와 서해를 거쳐 27일 서울에 도착했습니다. 이번에 도착한 한강버스 2척은 3월 초부터 정식운항 전까지 시범운항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선착장 조성과 접근성 개선을 위한 버스 노선 신설 등 편리하고 안전한 한강버스 이용 준비가 순항 중에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27일 여의도 인근 도착한 ‘한강버스’ 2척…친환경 수상 교통수단
지난 24일 경남 사천시를 출발한 ‘한강버스’ 두 척이 27일 여의도 인근 한강에 도착했다.
한강버스 101호, 102호는 지난해 11월 사천에서 선박 진수 후 계류 시운전(On Board Test), 선내 장비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조정하는 STW(Setting to work) 작업과 해상시운전 등을 통해 선박 안전성과 성능 등에 대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검사를 최종 통과했다.
이번에 도착한 한강버스들은 알루미늄합금 재질로 강 재질 대비 무게가 가벼워 연료 소모량이 적고,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재질과 달리 재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추진체 탑재로 기존 디젤기관 선박 대비 CO2 발생량을 52%가량 감축할 수 있는 친환경 수단이다.
한강버스 101호, 102호는 지난해 11월 사천에서 선박 진수 후 계류 시운전(On Board Test), 선내 장비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조정하는 STW(Setting to work) 작업과 해상시운전 등을 통해 선박 안전성과 성능 등에 대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검사를 최종 통과했다.
이번에 도착한 한강버스들은 알루미늄합금 재질로 강 재질 대비 무게가 가벼워 연료 소모량이 적고, 섬유강화 플라스틱(FRP) 재질과 달리 재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하이브리드 추진체 탑재로 기존 디젤기관 선박 대비 CO2 발생량을 52%가량 감축할 수 있는 친환경 수단이다.

27일 여의도 방향으로 이동 중인 한강버스.
정식운항 전까지 시범운항 충분히 실시…안전성·서비스품질 확보
한강버스 2척은 3월 초부터 정식운항 전까지 한강의 실제 상황을 반영해 시범운항을 충분히 실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선착장 등 기반시설 점검은 물론 한강버스 항로와 안전시설 점검을 비롯한 비상 대응 훈련도 실시해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선착장 승하선 체계, 대중교통시스템과 관제시스템에 대한 점검 등 수상대중교통 서비스 품질 또한 높여나간다.
특히, 한강버스 노선 내 17개 교량에 대한 안전한 통항, 한강 조수로 인한 유속 변화 적응, 신속·안전한 선착장 접안과 이안 등 운항 인력(선장, 기관사)에 대한 항해 훈련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한강버스 노선 내 17개 교량에 대한 안전한 통항, 한강 조수로 인한 유속 변화 적응, 신속·안전한 선착장 접안과 이안 등 운항 인력(선장, 기관사)에 대한 항해 훈련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한강버스는 하이브리드 추진체를 탑재한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25일 목포에 도착한 한강버스.
실효성 있는 시범운항을 위해 선박·항해분야 민간전문가 15인을 포함한 ‘한강버스 시범운항 민관합동 TF’도 지난 4일 구성해 14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TF회의는 월 1회 이상 예정이며 시범운항 전반에 대한 점검과 개선방안 등을 논의한다.
이와 함께 차질 없는 한강버스 운항을 위한 ‘공정점검회의’도 2주에 1회 개최해 선착장 조성, 접근성 개선, 대중교통시스템 도입 및 안전시설 설치 등 공종 점검을 포함한 공정관리도 철저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차질 없는 한강버스 운항을 위한 ‘공정점검회의’도 2주에 1회 개최해 선착장 조성, 접근성 개선, 대중교통시스템 도입 및 안전시설 설치 등 공종 점검을 포함한 공정관리도 철저하게 추진하고 있다.

망원, 여의도, 압구정, 뚝섬, 잠실 선착장 조감도
선착장 7곳 조성하고, 버스노선 신설·조정해 접근성 개선
현재 선착장 7곳(마곡, 망원, 여의도, 압구정, 옥수, 뚝섬, 잠실) 중 옥수를 제외한 6곳은 지난 1월 해당 위치에 배치가 완료됐고, 옥수는 3월 초 완료 예정이다.
선착장 상부 건축공사도 병행 중이며, 입점 업체별 인테리어 공사를 마무리해 4월부터 여의도·잠실 선착장을 시작으로 부대시설 운영을 시작한다. 1, 2층에는 편의점, 치킨업체가 들어설 예정이며, 3층은 선착장별 특색있고 명소화가 가능한 카페들이 입점할 예정이다. 입점업체는 한강버스 운영사업자인 ㈜한강버스가 선정한다.
아울러 한강버스 선착장 접근성 개선을 위한 버스 노선 신설 및 조정, 버스승강장 설치, 따릉이 거치대 부지 조성 등은 지난해 말 이미 완료됐으며, 정식운항에 맞춰 운행 및 배치가 시작된다.
버스 노선은 ‘마곡선착장’에 1개 노선 신설, ‘망원·압구정·잠실 선착장’에는 각각 2개 노선을 조정해 버스승강장에서 선착장까지 도보로 5분 이내 접근 가능하도록 한다. 따릉이는 선착장별 15~30대를 배치한다.
선착장 상부 건축공사도 병행 중이며, 입점 업체별 인테리어 공사를 마무리해 4월부터 여의도·잠실 선착장을 시작으로 부대시설 운영을 시작한다. 1, 2층에는 편의점, 치킨업체가 들어설 예정이며, 3층은 선착장별 특색있고 명소화가 가능한 카페들이 입점할 예정이다. 입점업체는 한강버스 운영사업자인 ㈜한강버스가 선정한다.
아울러 한강버스 선착장 접근성 개선을 위한 버스 노선 신설 및 조정, 버스승강장 설치, 따릉이 거치대 부지 조성 등은 지난해 말 이미 완료됐으며, 정식운항에 맞춰 운행 및 배치가 시작된다.
버스 노선은 ‘마곡선착장’에 1개 노선 신설, ‘망원·압구정·잠실 선착장’에는 각각 2개 노선을 조정해 버스승강장에서 선착장까지 도보로 5분 이내 접근 가능하도록 한다. 따릉이는 선착장별 15~30대를 배치한다.

마곡, 옥수 선착장 조감도
휠체어 이용 등 보행 약자에 대한 이동 편의도 반영했다. 우선 한강버스 내 휠체어 등 전용공간도 마련한다. 선착장 접근성 개선을 위해 여의도 선착장이 위치한 여의도한강공원 내 경사로를 신설하고 그 외 선착장에도 보행 약자들이 쉽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경사로와 점자블럭을 4월까지 설치완료한다.
이외에도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및 기후동행카드 적용, T머니 교통카드 결제 등 대중교통 환승시스템도 4월 구축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실시간 한강버스 운항정보를 ‘카카오맵’과 ‘네이버지도’ 등으로도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기업들과 협의해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또 안전한 운항을 위한 ▴교량 항로표지 ▴항로부표 ▴교각 충돌방지 표지 ▴항주파 저감 장치 등 안전시설 설치도 4월까지 완료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며 시민들이 더 안전하게 한강버스를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선박이 한강에 인도되는 시점을 고려해 상반기 내 정식운항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출퇴근 시간대 15분 간격으로 운행을 시작하며, 추가로 한강버스가 한강에 도착하는 시점에 맞춰 운항 횟수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이외에도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및 기후동행카드 적용, T머니 교통카드 결제 등 대중교통 환승시스템도 4월 구축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실시간 한강버스 운항정보를 ‘카카오맵’과 ‘네이버지도’ 등으로도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기업들과 협의해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또 안전한 운항을 위한 ▴교량 항로표지 ▴항로부표 ▴교각 충돌방지 표지 ▴항주파 저감 장치 등 안전시설 설치도 4월까지 완료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며 시민들이 더 안전하게 한강버스를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선박이 한강에 인도되는 시점을 고려해 상반기 내 정식운항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출퇴근 시간대 15분 간격으로 운행을 시작하며, 추가로 한강버스가 한강에 도착하는 시점에 맞춰 운항 횟수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출처:서울특별시, 내 손안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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