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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서울 지하철 승하차 인원이 24억 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승하차 인원 1위 역은 2호선 잠실역이다.
1년간 지구 1,049바퀴 돌고, 24억 명 승차…‘5월, 금요일, 저녁 6~7시’ 이용 최다
서울교통공사가 ‘2024년 서울 지하철 1~8호선 수송 통계’를 발표했다. 공사는 이번 통계를 바탕으로 지하철 이용 패턴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변화하는 요구를 반영하여 시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춰 나갈 방침이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지난해 총 160만 499회 운행하며 4,204만 917km를 달렸다. 이는 지구 둘레(4만 75km)를 1,049바퀴 돈 것과 맞먹으며, 서울~부산(400km)을 5만 2,551회 왕복한 거리에 이른다. 전년과 비교해 열차 운행이 9,096회 늘면서 수송 거리도 87만 3,826.4km 증가했는데, 4·5·7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한 열차 증회와 8호선 별내선 연장 개통이 맞물린 결과다.
수송 인원은 전년 대비 2.5% 늘어난 총 24억 1,752만 명, 하루 평균 660만 5,250명으로 집계됐다. 24억 명은 세계적으로 인구수 1~2위를 다투는 중국과 인도 인구를 모두 합친 수와 비슷한 규모로, 전 세계 인구의 30%가 서울 지하철에 한 번씩 승차한 셈이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지난해 총 160만 499회 운행하며 4,204만 917km를 달렸다. 이는 지구 둘레(4만 75km)를 1,049바퀴 돈 것과 맞먹으며, 서울~부산(400km)을 5만 2,551회 왕복한 거리에 이른다. 전년과 비교해 열차 운행이 9,096회 늘면서 수송 거리도 87만 3,826.4km 증가했는데, 4·5·7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한 열차 증회와 8호선 별내선 연장 개통이 맞물린 결과다.
수송 인원은 전년 대비 2.5% 늘어난 총 24억 1,752만 명, 하루 평균 660만 5,250명으로 집계됐다. 24억 명은 세계적으로 인구수 1~2위를 다투는 중국과 인도 인구를 모두 합친 수와 비슷한 규모로, 전 세계 인구의 30%가 서울 지하철에 한 번씩 승차한 셈이다.
월별 수송 인원을 살펴보면 행락객이 늘어나는 ▴5월이 2억 1,159만 4,259명으로 가장 붐볐고 연말 모임 등 영향으로 ▴12월(2억1,114만6,518명), ▴11월(2억1,073만 3,023명)이 뒤를 이었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에 승객이 가장 많고 일요일이 가장 적었다.
또 하루 중 저녁 6시부터 7시 사이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았고, 첫차가 운행을 시작하는 오전 5시 30분부터 6시 사이는 자정 이후보다도 이용객이 70% 이상 많았다.
또 하루 중 저녁 6시부터 7시 사이 승하차 인원이 가장 많았고, 첫차가 운행을 시작하는 오전 5시 30분부터 6시 사이는 자정 이후보다도 이용객이 70% 이상 많았다.

이용객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2호선 성수역 대합실
‘잠실역’ 강남역 제치고 승하차 인원 1위… 상위 10개역 중 8개 ‘2호선’
지난해 서울 지하철 1~8호선 273개 역 중 가장 많은 승객의 발길이 오간 역은 ‘2호선 잠실역’으로, 하루 평균 15만 6,177명이 승하차한 것으로 나타났다.
잠실역은 지하에 광역환승센터가 있어 평소에도 승객 통행이 활발한 데다 작년 8호선 별내선이 연장 개통하면서 구리·남양주 주민 유입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또 프로야구가 한 시즌 최다 관중 신기록을 세우며 역대급 흥행에 성공해 승객이 몰렸던 영향도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잠실역은 지하에 광역환승센터가 있어 평소에도 승객 통행이 활발한 데다 작년 8호선 별내선이 연장 개통하면서 구리·남양주 주민 유입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또 프로야구가 한 시즌 최다 관중 신기록을 세우며 역대급 흥행에 성공해 승객이 몰렸던 영향도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일 평균 승하차 인원 상위 10개 역 (단위: 명)
1위2위3위4위5위6위7위8위9위10위잠실(2)역 | 홍대입구역 | 강남역 | 구로디지털단지역 | 서울(1)역 |
156,177 | 150,369 | 149,757 | 106,085 | 105,634 |
신림역 | 삼성역 | 고속터미널(3)역 | 신도림(2)역 | 선릉역 |
104,459 | 102,631 | 98,434 | 98,023 | 96,542 |
▴2위는 홍대입구역(15만 369명), ▴3위는 강남역(14만9,757명) 순이었다. 강남역은 1997~2022년까지 26년간 부동의 1위를 지켜왔지만, 2023년 처음으로 ‘잠실역’에 자리를 내주며 2위로 밀려났다가 지난해는 3위로 하락했다.
승하차 인원 상위 10개 역 중 1호선 서울역, 3호선 고속터미널역을 제외한 8개 역은 모두 ‘2호선 역’이 차지했다. 잠실역, 홍대입구역, 강남역 외에도 구로디지털단지역, 신림역, 삼성역은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이 10만 명을 넘으며 10위 권에 이름을 올렸다.
역뿐 아니라 호선별 통계에서도 2호선의 독주는 두드러졌다. 지난해 2호선은 하루 평균 196만 4,128명을 실어 나르며 서울 지하철 1~8호선 중 가장 많은 수송 인원을 기록했다. 이는 서울을 제외한 전국 5개 지하철 운영기관(광주·대구·대전·부산·인천)의 일 평균 수송 인원을 모두 더한 것(191만여 명)보다 많은 수치다.
승하차 인원 상위 10개 역 중 1호선 서울역, 3호선 고속터미널역을 제외한 8개 역은 모두 ‘2호선 역’이 차지했다. 잠실역, 홍대입구역, 강남역 외에도 구로디지털단지역, 신림역, 삼성역은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이 10만 명을 넘으며 10위 권에 이름을 올렸다.
역뿐 아니라 호선별 통계에서도 2호선의 독주는 두드러졌다. 지난해 2호선은 하루 평균 196만 4,128명을 실어 나르며 서울 지하철 1~8호선 중 가장 많은 수송 인원을 기록했다. 이는 서울을 제외한 전국 5개 지하철 운영기관(광주·대구·대전·부산·인천)의 일 평균 수송 인원을 모두 더한 것(191만여 명)보다 많은 수치다.
호선별 일 평균 수송 인원 (단위:명)
①2호선②5호선③7호선④3호선⑤4호선⑥6호선⑦1호선⑧8호선1,964,128 | 944,969 | 852,631 | 812,778 |
790,915 | 522,260 | 405,564 | 312,005 |
‘노원·김포공항역’ 이용객 대폭 증가, 핫플 자리잡은 ‘성수역’ 약진
지난해 승객이 크게 늘어난 역도 있었다. 4·7호선이 환승하는 노원역은 승차 인원이 각각 37%, 15% 늘면서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공사는 2023년 시작된 노후 에스컬레이터 교체 공사가 지난해 8월 마무리되면서 전반적인 이용 환경이 안정화되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5호선 김포공항역은 2024년 방한 관광객이 전년 대비 50% 가까이 늘어난 영향으로 승차 인원이 28% 늘었고, 8호선 산성역도 인근 대단지 아파트가 입주하면서 지하철역 활성화 분위기가 뚜렷하게 드러났다.
성수동이 젊은 세대와 외국인 관광객이 즐겨 찾는 ‘핫플’로 자리 잡으며 2호선 성수역도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성수역은 2018년만 해도 일 평균 승하차 인원이 5만 6,000여 명으로 42위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다 2021년 첫 20위권 진입 후 2022년 17위, 2023년 15위로 오르다 지난해 하루 평균 8만 8,059명이 승하차하며 13위까지 뛰어올랐다. 7년 만에 승객이 57%나 늘어난 것이다.
누리집 : 서울교통공사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5호선 김포공항역은 2024년 방한 관광객이 전년 대비 50% 가까이 늘어난 영향으로 승차 인원이 28% 늘었고, 8호선 산성역도 인근 대단지 아파트가 입주하면서 지하철역 활성화 분위기가 뚜렷하게 드러났다.
성수동이 젊은 세대와 외국인 관광객이 즐겨 찾는 ‘핫플’로 자리 잡으며 2호선 성수역도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성수역은 2018년만 해도 일 평균 승하차 인원이 5만 6,000여 명으로 42위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다 2021년 첫 20위권 진입 후 2022년 17위, 2023년 15위로 오르다 지난해 하루 평균 8만 8,059명이 승하차하며 13위까지 뛰어올랐다. 7년 만에 승객이 57%나 늘어난 것이다.
누리집 : 서울교통공사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출처:서울특별시, 내 손안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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