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들의 창작활동을 응원합니다! '문화라운지 영'에 들어와 영~

by 여.일.정.남 2025. 5. 16.
반응형
영등포구 신풍로 28에 위치한 청년주택에 '문화라운지 영'이 조성됐다. ©김재형
4월 말, 영등포구 신풍로 28에 위치한 신길동 청년주택 2층에 '문화라운지 영'이 새롭게 조성됐다. 청년들이 자율적으로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펼칠 수 있는 청년 문화공간으로, 청년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곳이다. 청년 문화예술 기획, 창작·창업 멘토링, 교류 프로그램 등에 관심 있다면 이곳을 추천해 주고 싶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가면 '문화라운지 영'을 찾을 수 있다. ©김재형
별다른 푯말이 없어서 처음에는 찾기가 쉽지 않았다. 중앙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가면 서울시 청년쿡 푸드테크센터가 있으니, 그쪽을 따라 안으로 들어가면 문화라운지 영을 만날 수 있다.
  • 이제 막 문을 연 '문화라운지 영' 입구 ©김재형
  • 4월 26일 '문화라운지 영' 개관식이 열렸다. ©김재형
1/2
이제 막 개관식을 해서 입구에 축하 메시지가 적혀 있다. 청년이 주인공이 돼 다양한 문화 활동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라운지 영'이 조성됐다. 규모는 82평으로 메인 공간이자 모두를 위한 공간인 라운지, 공유주방, 작품 전시 공간인 쇼룸, 작업‧창작 활동을 위한 작업공간 등의 콘셉트로 나눠 있다.
  • '문화라운지 영'에 조성된 공유주방의 모습 ©김재형
  • 공유주방은 청년들이 모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다. ©김재형
1/2
커다란 공유주방은 청년들이 모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다. 전자레인지부터 싱크대, 전기레인지까지 구비해 두었다. 대형 테이블도 마련돼 있어서 청년들이 모여 조촐한 파티도 가능해 보인다. 공유주방에서는 간단한 쿠킹 클래스가 가능한 구조로, 향후 요리 커뮤니티나 청년 창업 교육 프로그램 등 활동 공간으로 이용해도 좋을 것 같다.
방문한 청년들이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머신이 있다. ©김재형
중간에 커피머신도 있으니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공간 곳곳을 둘러보면, 청년을 위한 맞춤형 설계가 눈에 띈다. <b>개방형 라운지</b>에서는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거나 노트북을 펴고 작업할 수 있다. 중간중간 아름다운 식물들과 편한 의자가 어우러져 청년들이 휴식을 취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 개방형 라운지 공간에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김재형
  • 대화를 나누거나 휴식을 취하기 좋은 자리들을 마련해 놓았다. ©김재형
1/2
친환경 종이 재질로 만든 테이블 ©김재형
한쪽 벽면에는 청년들의 창작물이 전시돼 있어 마치 미니 갤러리를 연상케 했다. 쿠션, 양말, 머그컵 등 일상소품들이지만,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빛나는 디자인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 한쪽 벽면에는 청년들의 창작물을 전시하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김재형
  •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담긴 디자인으로 눈길을 끄는 소품들 ©김재형
1/2
젊은이들이 귀한 세대인데 영등포구에는 청년 인구수가 많은 편이다. 행정안정부 주민등록인구통계를 보면 영등포구 전체 인구 37만 명 중에서 19~39세의 청년 인수는 13만 명으로 35%에 달한다. 우리나라가 고령화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영등포구에는 청년 인구가 많은 편이다.
'문화라운지 영'에서 운영되길 바라는 것에 대해 설문조사가 실시 중이다. ©김재형
한쪽에선 '문화라운지 영'에서 운영되길 바라는 설문조사가 진행 중이었다. 향후 영등포구는 '청년 문화예술 기획자 양성 과정'을 비롯해 '창작 및 창업'을 주제로 한 특강,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멘토링 프로그램, 청년들 간의 소통과 협업을 장려하는 교류 활동 등 다양한 청년 특화 문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영등포구는 이곳에서 '청년 문화예술 기획자 양성 과정'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재형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담은 디자인 옷도 만날 수 있다. ©김재형
이를 통해 청년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역량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 내에서 자립적인 문화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문화라운지 영’을 단순한 공간을 넘어 청년의 성장과 도전을 지원하는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고, 나아가 지역 문화 활동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한편 이곳의 운영 시간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문화라운지 영'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풍로 28, 신길동 청년주택 2층
○ 위치 : 지하철 7호선 신풍역 연결
○ 운영시간 : 월~토 오전 10~18시(일요일 휴무)
○ 문의 : 영등포문화재단(02-849-9247)

출처:서울특별시, 내 손안에 서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