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하루를 바쁘게 정신없이 살다보면 정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 삶이 계속 반복되다 보면 우리 가정에 무엇이 있는지 어떤 것이 필요한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물건들은 몇개씩 있고 정작 필요한 물건들은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집을 정리 해야하는 이유는 집은 '쉼'을 허락하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족이 함께 살고 있는 집은 쉼을 허락하는 공간인데
집을 생각하면 머리가 복잡하고 들어가는 것이 싫다면 큰 문제일 것입니다.
집을 정리하는 생각만 해도 벌써부터 마음이 무겁고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지긋지긋한 머리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면 가족모두 삶의 활력소가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도 여유있게 사용하실 것입니다.
먼저, 집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 리스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선, 2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 중에 자리만 잡고 있는 것들을 모두 중고로 판매를 하든지 무료 나눔부터 합니다.
그리고 난 다음 아래의 순서대로 정리를 시작해봅니다.
(보이는 곳부터 정리를 시작합니다.)
방정리
무엇보다 수납함이 있다면 모든 것을 제 위치에 넣어 둡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방이 깨끗하고 넓게 보입니다.
방 사이즈에 비해 물건들이 너무 많으면 관리도 안되고 방이 지저분 합니다.
화장실정리
모든 것을 수납한다. 손님이 오더라도 깨끗하게 보일 정도록 널부러진 것이 없도록 만든다.
거실정리
필요하지만 당장 사용하지 않는 것들은 거실에서 자리만 잡고 있어 공간활용에 제안을 주기 때문에 모두 창고에 넣는다.
부엌정리
쉽게 꺼내어 사용할 수 있도록 식기도구의 위치를 정한다.
부러진 것이나 몇년동안 사용하지 않는 것들은 버리든지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필요한 곳에 나눈다.
옷장정리
봄,여름옷, 가을,겨울 옷을 구분한다. 3년이상 입지 않은 옷들, 작은 옷을 따로 분리하여 판매 또는 나눕니다.
현재 옷장엔 자주 입는 옷들로만 채웁니다.
냉장고정리
날짜가 지난 음식들은 모두 버린다.
유통기한이 있는 음식은 그 기한까지 소진한다.
그리고 유통기한이 없는 음식들은 구입한 날짜나 음식을 조리한 날짜를 기입하여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한다.
그리고 봉지를 뜯었거나 밀봉이 잘 되지 않는 것들은 맛이 변하지 않도록 통이나 유리그릇 안에 보관한다.
이 정도만 한다면 정리 컨설팅과 정리 컨설턴트 비용을 따로 지불하지 않고도 쾌적한 집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을 마치고 집으로 왔을 때 평안히 쉴 수 있는 '쉼'이 있는 집을 만들어 가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옷장 정리에 또 다른 TIP을 공유합니다.
빈 공간을 존중하다.
우리들이 숨쉬며 살아가는 공간을 물건들로 가득 채우지 마시고 나만의 공간 스타일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만에 스타일을 구상하고 계획하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옷장에서 20~30%로의 옷만 입는다고 합니다.
저 조차도 사실 그렇게 많은 옷이 필요한 직업이 아니기 때문에 10%정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옷장에 옷으로 가득채우기 보다는 '옷장을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직업에 따라 옷을 많이 필요로 하는 직업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위에서 말씀 드렸던 것 처럼 가지고 있는 옷의 30%정도 사용한다는 것을 볼때
우리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내게 맞는 색상을 5개 아래로 제한하고 품질이 좋은 옷을 선정합니다.
그 외의 색은 기분전환용으로 몇개를
옷고르는데 많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번 세탁을 하더라도 품질이 좋은 옷들은 변형이나 탈색 되지 않고 오랫동안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옷고르는데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어 너무 행복할 것입니다.
변화는 움직이는 순간, 인생의 즐거움은 생각의 전환, 꿈은 하루하루 모여 이루어집니다.
인테리어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대부분 모든 것이 인테리어 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Interior)의 영어 단어의 사전적 뜻은 '건물 안이나 방안을 아름답게 꾸미는 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거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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