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전통시장 사과 가격 궁금해! 생성형AI 적용 '서울데이터허브' 정식 오픈

by 여.일.정.남 2025. 2. 1.
반응형
AI로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서울의 다양한 측면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서울데이터허브’ 서비스가 공식 오픈했다. 사진은 자연어로 검색한 일상적 표현 사례.
서울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자연어 기반 대시민 공공데이트 서비스인 ‘서울데이터허브’를 공식 오픈했다.

서울데이터허브는 ‘열린데이터광장’을 운영하며 축적한 데이터 서비스 노하우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전 세계 주요 대도시 데이터 서비스와도 차별화했다. 2012년부터 운영해온 열린데이터광장에는 8,100여건의 데이터들이 축적돼 있다.
서울데이터허브 AI 챗봇 첫 화면
서울데이터허브의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 활용법을 모르는 초보자부터 데이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민이 데이터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최첨단 검색 증강 생성(RAG) 기반 AI 챗봇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데이터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일반 사용자도 일상적 언어로 손쉽게 서울시의 방대한 데이터를 정확하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다.

1. 경제동향 : “전통시장 사과 물가가 궁금해”
2. 교통정보 : “여의도에 있는 한강공원 주차장 알려줘”
3. 환경 데이터 : “최근 한 달간 우리 동네 미세먼지 농도 변화 추이는?”
4. 주택 서비스 : “송파구와 강남구 2024년 평균 전세가격 비교해줘”
5. 문화행사 : “5월에 열리는 서울시 문화 행사 정보에 대해 알려줘.”

예컨대 “전통시장 사과 물가가 궁금해”, “여의도에 있는 한강공원 주차장 알려줘” 등 일상적 언어로 질문을 하면 AI 챗봇 답변을 통해 경제 동향, 교통정보 등 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대화형식으로 제공된다.

“전통시장 사과 물가가 궁금해”라는 자연어를 검색한 결과 사례

1. 일상 언어로 질문해 출력된 답변 예시 – 사용된 데이터셋과 시각화 콘텐츠 링크를 함께 제공


2. AI 챗봇 답변에서 ① 서울시 생필품 농수축산물 가격정보 클릭 한 번으로 이동해 상세 데이터셋 정보를 확인하는 화면 예시


3. AI 챗봇의 링크 또는 상세보기 화면 ② 3차원 시각화 클릭으로 자치구별 물가확인 예시

또한 연결된 데이터 설명서, 3차원 시각화, 주제분석 시각화, 인구관 시각화, 상세검색, 데이터맵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반응형 웹으로 구축돼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도 AI 챗봇 음성 질의나 관심 데이터 담기 등 유용한 추가 기능까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서울시 누리집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서울데이터허브는 지난해 11월 시범 서비스 시작 후 1월 20일 기준 누적 조회 수 67,300건을 달성하고, 활성 사용자 수 13,800명을 돌파했다. 약 80%가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앞으로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서울데이터허브의 대시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는 한편,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주제 분석 시각화’ 서비스의 시각화 주제를 추가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서비스도 꾸준히 개발할 예정이다.

누리집 : 서울데이터허브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출처:서울특별시, 내 손안에 서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