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한글날은 세종대왕 앞으로 모여!…강연·체험 풍성

by 여.일.정.남 2024. 10. 8.
반응형
한글날인 10월 9일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한글날 기념 행사를 진행한다.
10월 9일 한글날을 맞아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한글의 창제 원리를 배우고 세종대왕의 마음을 헤아려 보는 뜻깊은 행사가 열립니다. 전문 강사의 특별 강연과 달력 만들기, 필사 체험 등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이 마련되는데요, 아름다운 우리말과 더욱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서울시는 제578돌 한글날을 맞아 10월 9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광화문광장 세종대왕상 앞에서 한글날 기념 행사를 진행한다.

올해 행사는 ‘우리글, 마음을 잇다’라는 주제로, 한글의 창제 원리와 과정을 배우고,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의 마음을 헤아려 보며 감사의 마음을 가져보고자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그 첫 번째로, 오전 11시부터 ‘해치스 기자단’과 시민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의 ‘한글 창제 원리 탐방’ 특별 강연이 진행된다. 강연이 끝난 후 오전 11시 20분까지 종합안내소에서 현장 참가 신청을 마친 시민(선착순 10명)과 함께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 문제를 풀어보는 ‘도전! 한글벨’을 진행하여 1등~3등을 한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도서문화상품권을 선물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도장 찍기 여행 (스탬프 투어)’ 형식으로 한글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 공간을 마련하여, 공휴일을 맞아 광화문광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모든 체험을 완료한 참가자에 한하여 환경을 생각한 기념품(텀블러 가방, 다회용 빨대 세트 중 1개)을 지급할 예정이다.

체험은 응원 메시지 등 원하는 문구를 써보는 ▴‘우리글 멋글씨’, 자음·모음의 조합을 배워보는 ▴‘한글 도장으로 내 이름 만들기’, 세종대왕 그림을 각자의 개성에 따라 색칠해 보는 ▴‘나만의 10월 달력 만들기’, 훈민정음 서문 ▴‘필사 체험’, 한글 자음·모음 순서를 배워보는 ▴‘자음·모음 순서 맞추기’ 등 총 5개 프로그램이며, 다양한 연령층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친숙한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다.

한편, 시는 올바른 국어 사용 문화 조성을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국어문화원(세종, 이화여대, 한글문화연대)과 함께 보도자료 및 홍보물 공공언어 감수, 공공언어 사용 실태조사, 찾아가는 공공언어 교육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세종국어문화원과 한글문화연대에서는 10월 4일부터 5일까지 광화문광장에서 한글 주간을 기념하여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였다.
한글날 기념 행사 포스터

2024 한글날 기념 행사

○ 일시 : 2024. 10. 9. 11:00~16:00
○ 장소 : 광화문광장 놀이마당
○ 행사주제 : <우리글, 마음을 잇다>
○ 참여대상 : 광화문광장 방문자
○ 프로그램 : ‘한글 창제 원리’ 특별 강연, ‘도장 찍기 여행’ 등
○ 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출처:서울특별시, 내 손안에 서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