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K
당사는 민항기 동체 제조와 항공기 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 종속회사는 ㈜카프에어로(항공기부품 제조업)로 총 1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 주요제품 | |
항공기부품 제조업 |
민항기 제조 | Section 48, Fuselage, Bulkhead, Stringer 등 |
항공기 개조 | MDCD 등 |
⑴ 민항기 제조
민항기 제조 부문은 민항기에 들어가는 부품, 구조물 및 동체를 생산하는 사업부문으로 당반기 매출은 전년 동반기 대비 14.25% 하락한 734억원 이나, 영업손실은 개선되어 전년 동반기 대비 23% 감소 하였습니다.
⑵ 항공기 개조(Conversion)
항공기 개조 부문은 여객기의 화물기 개조에 필요한 화물기용 도어(MDCD : Main Deck Cargo Door) 및 관련 구조물을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화물기 시장의 성장과 함께 화물기 공급 부족이 전망됨에 따라 항공기 개조 부문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1.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단위 : 백만원) |
품 목 | 주 요 상 표 | 매 출 액(비율) | 제 품 설 명 |
항공기동체 | Bulkhead | 3,690(5.02%) | B737 기종에 적용되는 핵심 기체 격막 구조물로서, 일체형 5축 기계 가공품인 WEB에 기계가공 및 판금 품목을 장착하여 구성 |
Section48 | 18,382(24.99%) | 보잉 社 B737 항공기 후미 동체 부분의 명칭 | |
U/L Deck | 2,582(3.51%) | 항공기 동체의 골격의 주요 구조물 | |
Fuselage | 27,031(36.75%) | 엠브라에르社 E-Jet II의 항공기 동체 | |
항공기부품 | Stringer | 1,523(2.07%) | 항공기 동체의 길이 방향의 골격재 부품으로 항공기 동내의 휘어짐을 막아주는 뼈대 |
기타 | Skin, Door(MDCD),APU Door, Section48 AFT Body, |
20,351(27.67%) | Skin: Skin Panel은 항공기 동체 구조물을 중 가장 외곽 부분 |
Door(MDCD): Main Deck Cargo Door의 약칭으로 대형항공기 중앙동체 부분의 화물용 대형 개폐문 |
|||
APU Door: 항공기 후미 보조동력장치 부분의 개폐문 | |||
단순합계 | - | 73,559 | - |
내부제거 | - | (112) | - |
총합계 | - | 73,447 | - |
* | 상기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1. 매입현황
(단위 : 천원) |
매입유형 | 품목 | 구분 | 제24기 반기 | 제23기 | 제22기 |
원재료 | Bulkhead | 국 내 | 92,615 | 382,818 | 135,752 |
수 입 | 1,212,996 | 268,213 | 979,326 | ||
소 계 | 1,305,611 | 651,031 | 1,115,078 | ||
Section48 | 국 내 | 1,908,837 | 16,427,650 | 1,253,579 | |
수 입 | 19,010,506 | 17,267,815 | 29,892,970 | ||
소 계 | 20,919,343 | 33,695,466 | 31,146,549 | ||
Fuselage | 국 내 | 2,868,776 | 215,904 | 199,987 | |
수 입 | 11,694,013 | 17,983,951 | 10,558,665 | ||
소 계 | 14,562,789 | 18,199,855 | 10,758,652 | ||
AFT BODY | 국 내 | - | 1,926,526 | - | |
수 입 | - | 778,158 | 427 | ||
소 계 | - | 2,704,683 | 427 | ||
기타 | 국 내 | 915,593 | 2,471,235 | 2,181,710 | |
수 입 | 22,099,791 | 50,028,271 | 12,212,692 | ||
소 계 | 23,015,384 | 52,499,507 | 14,394,402 | ||
원재료 합계 | 국 내 | 6,776,654 | 21,424,133 | 3,771,027 | |
수 입 | 53,942,437 | 86,326,409 | 53,644,081 | ||
소 계 | 60,719,090 | 107,750,542 | 57,415,109 | ||
외주 가공비 | Bulkhead | 국 내 | 2,746,753 | 5,274,406 | 5,591,919 |
Section48 | 국 내 | 26,558,327 | 48,574,238 | 17,580,214 | |
UPPER & LOWER DECK | 국 내 | 3,706,388 | 7,702,944 | 1,083,271 | |
Fuselage | 국 내 | 28,741,555 | 60,315,774 | 2,170,453 | |
AFT BODY | 국 내 | 0 | 27,456 | 150 | |
기타 | 국 내 | 10,649,276 | 26,911,934 | 93,756,944 | |
외주가공비 합계 | 국 내 | 72,402,298 | 148,806,753 | 120,182,951 | |
단순합계 | 국 내 | 79,178,951 | 170,230,886 | 123,953,978 | |
수 입 | 53,942,437 | 86,326,409 | 53,644,081 | ||
소 계 | 133,121,388 | 256,557,294 | 177,598,059 | ||
내부거래 | (40,251,675) | (78,181,483) | (70,807,978) | ||
총합계 | 92,869,713 | 178,375,811 | 106,790,081 |
* | 상기 매입현황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2.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
제 품 | 구 분 | 제24기 반기 | 제23기 | 제22기 |
품 목 명 | 금 액 | 금 액 | 금 액 | |
Bulkhead | 생산능력 | 4,415 | 17,063 | 8,587 |
생산실적 | 3,691 | 12,615 | 6,855 | |
가 동 율 | 77% | 74% | 71% | |
MDCD | 생산능력 | 1,647 | 10,388 | 6,696 |
생산실적 | 873 | 2,316 | 3,959 | |
가 동 율 | 50% | 22% | 58% | |
Section48 | 생산능력 | 26,617 | 73,167 | 71,182 |
생산실적 | 18,383 | 70,534 | 61,089 | |
가 동 율 | 66% | 96% | 78% | |
Aft Body | 생산능력 | - | - | - |
생산실적 | - | - | - | |
가 동 율 | N/A | N/A | N/A | |
KAI사업 | 생산능력 | 1,800 | 1,200 | 1,200 |
생산실적 | 174 | 294 | 332 | |
가 동 율 | 10% | 25% | 100% | |
Fuselage | 생산능력 | 25,192 | 76,713 | 51,821 |
생산실적 | 27,037 | 61,216 | 58,288 | |
가 동 율 | 100% | 80% | 87% | |
기타 | 생산능력 | 28,145 | 23,341 | 39,764 |
생산실적 | 23,289 | 22,651 | 28,852 | |
가 동 율 | 93% | 97% | 100% |
* | 생산능력은 당해년도 영업목표에 월별 균등하게 안분하여 설정하였습니다. |
* | 상기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관련 사항은 당사 내부기준 변경(인력 재배치 및 설비 증감 등)으로 인해 기제출 정기보고서와 일부 상이할 수 있습니다. |
3.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단위 : 천원) |
자 산 별 | 2024년 반기 | ||||
기 초 가 액 | 당기증감 | 당반기상각 | 기말가액 | ||
증 가 | 감 소 | ||||
토지 | 60,864,739 | - | - | - | 60,864,739 |
건물 | 46,370,825 | - | - | 739,411 | 45,631,414 |
구축물 | 3,224,878 | 131,990 | - | 140,742 | 3,216,126 |
기계장치 | 18,192,064 | 442,139 | - | 1,106,179 | 17,528,024 |
차량운반구 | 37,087 | 65,408 | 4,380 | 31,204 | 66,911 |
공구와기구 | 6,002,486 | 167,346 | - | 683,768 | 5,486,063 |
비품 | 259,641 | 442,485 | - | 108,975 | 593,151 |
기타유형자산 | 438,252 | - | - | 6,541 | 431,711 |
건설중인 자산 | 5,335,985 | 10,902,279 | 642,337 | - | 15,595,927 |
합 계 | 140,725,956 | 12,151,648 | 646,717 | 2,816,820 | 149,414,067 |
* | 상기 값은 반올림값으로 합계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 |
1. 매출실적
(단위 : 천원) |
매출유형 | 품 목 | 제24기 반기 | 제23기 | 제22기 | |
제품 | Bulkhead | 수 출 | 3,690,734 | 10,604,531 | 6,854,943 |
내 수 | - | - | - | ||
소 계 | 3,690,734 | 10,604,531 | 6,854,943 | ||
Section48 | 수 출 | 18,382,903 | 57,455,005 | 61,089,494 | |
내 수 | - | - | - | ||
소 계 | 18,382,903 | 57,455,005 | 61,089,494 | ||
U/L Deck | 수 출 | 2,582,538 | 8,001,082 | 4,955,441 | |
내 수 | - | - | - | ||
소 계 | 2,582,538,134 | 8,001,082 | 4,955,441 | ||
Stringer | 수 출 | 1,349,176 | 1,828,881 | 1,328,815 | |
내 수 | 174,486 | 286,409 | 288,122 | ||
소 계 | 1,523,662 | 2,115,290 | 1,616,937 | ||
Fuselage | 수 출 | 31,014,502 | 58,050,040 | 58,287,843 | |
내 수 | - | - | - | ||
소 계 | 31,014,502 | 58,050,040 | 58,287,843 | ||
기타 | 수 출 | 13,834,242 | 107,714,811 | 26,243,244 | |
내 수 | 2,530,552 | 4,167,692 | 74,923,795 | ||
소 계 | 16,364,794 | 111,882,503 | 101,167,039 | ||
합 계 | 수 출 | 70,854,095 | 243,654,349 | 158,759,780 | |
내 수 | 2,705,038 | 4,454,101 | 75,211,917 | ||
합 계 | 73,559,133 | 248,108,450 | 233,971,696 | ||
내부제거 | 수 출 | - | - | - | |
내 수 | (111,750) | (79,624,432) | (71,846,514) | ||
합 계 | (111,750) | (79,624,432) | (71,846,514) | ||
총합계 | 수 출 | 70,854,095 | 243,654,349 | 158,759,780 | |
내 수 | 2,593,288 | (75,170,331) | 3,365,403 | ||
합 계 | 73,447,383 | 168,484,018 | 162,125,183 |
2. 수주상황
현재의 수주계약은 항공산업의 특성상 대부분 장기 공급 계약으로 통상 해당 기종이 단종될 때까지 자동 연장되는 관행이 있습니다. 당사는 지난 2011년 Boeing의 주력 기종 중 하나인 B737 Section48 동체모듈 수주로 장기간의 물량 확보 및 향후 글로벌 공급체인 변동에 대한 선제적 교두보를 확보한 결과, Boeing 이외에 Embraer 등 메이저 항공기 제작사와 다양한 품목에 대하여 수주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
(1) 국외수주현황
(기준일 :2024년 6월 30일) | (단위 : USD ) |
품목수주일자납기수주총액기납품액수주잔고수량금액수량금액수량금액
SPIRIT | 2007 | 2028 | - | 1,729,356,556.35 | - | 658,456,697.35 | - | 1,070,899,859.00 |
EMBRAER | 2019 | 2038 | - | 1,760,168,200.00 | - | 181,225,185.80 | - | 1,578,943,014.20 |
BOMBARDIER | 2017 | 2027 | - | 36,646,633.00 | - | 5,686,152.52 | - | 30,960,480.48 |
ADS | 2016 | 2025 | - | 8,916,493.00 | - | 5,713,476.09 |
- | 3,203,016.91 |
TAI | 2022 | 2024 | - | 43,238,848.03 | - | 9,285,218.42 | - | 33,953,629.61 |
IAI | 2022 | 2037 | - | 62,050,000.00 | - | - | - | 62,050,000.00 |
RUAG | 2016 | 2036 | - | 32,307,450.00 | - | 1,791,151.30 | - | 30,516,298.70 |
STEA | 2020 | 400대 | - | 120,937,950.00 | 15,659,933.25 | 105,278,016.75 | ||
합 계 | - | 3,793,622,130.38 | - | 877,817,814.73 | - | 2,915,804,316.65 |
* | 상기 수주현황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
* | 상기 수주현황은 거래처의 사업종료에 따라 진행상황을 반영한 금액이며, 향후 진행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 | 상기 STEA 납기일은 납기 대수 기준입니다. |
상기 SPIRIT 수주총액은 2024년 6월 27일 IAI 추가계약을 체결하여 인해 기존 USD 881,511,483.00에서 USD 847,845,073.35 증가한 USD 1,729,356,556.35로 변경되었습니다. | |
* | 상기 IAI 수주총액은 2024년 7월 4일 변경계약을 체결하여 인해 기존 USD 39,000,000.00에서 USD 23,050,000.00 증가한 USD 62,050,000.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2) 국내수주현황
(기준일 :2024년 6월 30일) | (단위 : 원) |
품목수주일자납기수주총액기납품액수주잔고수량금액수량금액수량금액
KAL | 2016 | 2024 | - | 7,580,948,304 | 3,820,247,877 | 3,760,700,427 | ||
합 계 | - | 7,580,948,304 | - | 3,820,247,877 | - | 3,760,700,427 |
(1) 재무위험관리요소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공정가치이자율위험, 현금흐름이자율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재무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시장위험
①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주로 미국달러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예상거래,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연결회사가 기능통화에 대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있습니다.
연결회사의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외화금융자산 및 외화금융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
구 분당 반 기 말전 기 말외화금액원화금액환산손익외화금액원화금액환산손익
외화금융자산: | ||||||
현금및현금성자산 | $4,690,179.03 | 6,515,596,698 | 84,450,813 | $134,620.20 | 173,579,276 | (1,067,470) |
매출채권 | $21,779,141.16 | 30,255,582,893 | 843,346,560 | $17,847,348.41 | 23,012,371,033 | (283,501,508) |
합 계 | $26,469,320.19 | 36,771,179,591 | 927,797,373 | $17,981,968.61 | 23,185,950,309 | (284,568,978) |
외화금융부채: | ||||||
매입채무 | $15,613,291.43 | 21,689,984,388 | (965,749,559) | $13,653,474.68 | 17,604,790,194 | (137,963,983) |
€367,671.61 | 546,753,413 | (18,012,971) | €400,505.96 | 571,357,795 | (43,408,610) | |
합 계 | 22,236,737,801 | (983,762,530) | 18,176,147,989 | (181,372,593) |
법인세차감전 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환율효과는 보고통화인 원화에 대한 다른 통화들의 변동효과 합계로 계산된 것입니다.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자산에 대한 환율변동위험은 해당통화의 환율이 10% 절상 및 절하인 경우를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단위 : 원) |
구 분당 반 기 말전 기 말10% 상승시10% 하락시10% 상승시10% 하락시
외화금융자산 | 3,677,117,959 | (3,677,117,959) | 2,318,595,031 | (2,318,595,031) |
외화금융부채 | (2,223,673,780) | 2,223,673,780 | (1,817,614,799) | 1,817,614,799 |
합 계 | 1,453,444,179 | (1,453,444,179) | 500,980,232 | (500,980,232) |
② 가격 위험
연결회사는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지분상품에 대한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직접적 또는 간접적 투자수단을 이용한 분산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③ 이자율 위험
이자율위험은 미래의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으로서 이는 주로 변동금리부 조건의 예금과 차입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차입구조 개선, 차입조건 검토를 통해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단위 : 원) |
구 분당 반 기 말전 기 말
금융자산: | ||
현금성자산 | - | - |
단기금융상품 | 20,000,000 | 20,000,000 |
장기금융상품 | 2,000,000 | 2,000,000 |
금융자산 소계 | 22,000,000 | 22,000,000 |
연결회사의 이자율 민감도는 다음의 가정에 근거하여 결정됩니다.
- 변동금리부 금융상품의 이자수익 및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시장이자율의 변동
이러한 가정하에서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금융자산 및 부채에 대하여 1%의 이자율의 변동이 발생할 경우 금융손익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
구 분당 반 기 말전 기 말1% 상승시1% 하락시1% 상승시1% 하락시
이자수익 | 220,000 | (220,000) | 220,000 | (220,000) |
이자비용 | - | - | - | - |
합 계 | 220,000 | (220,000) | 220,000 | (220,000) |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연결회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회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현금및현금성자산, 각종 예금 그리고 파생금융상품 등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회사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미래전망정보에 근거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하거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채무상품에 대한 기대신용손실을 평가합니다. 손상 방식은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단, 매출채권에 대해 회사는 채권의 최초 인식시점부터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손실충당금 차감후 매출채권 및 미수금의 신용건전성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
구 분당 반 기 말전 기 말매출채권미수금매출채권미수금
Group1 | 27,180,413,642 | 9,547,352,796 | 42,218,678,005 | 4,612,285,693 |
Group2 | - | - | - | - |
합 계 | 27,180,413,642 | 9,547,352,796 | 42,218,678,005 | 4,612,285,693 |
Group1: 과거 채무불이행이 없는 고객
Group2: 과거 채무불이행이 있는 고객
3) 유동성 위험
연결회사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현금유출예산과 실제 현금유출액을 지속적으로 분석ㆍ검토하여 금융부채와 금융자산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현금흐름과 보유금융자산으로 금융부채의 상환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금융부채의 잔존계약 만기에 따른 만기분석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반기말
(단위 : 원) |
구 분장부금액계약상장부금액잔존계약만기1년이내1년초과~3년이내3년초과합 계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 47,212,111,982 | 47,212,111,982 | 47,156,593,212 | 55,518,770 | - | 47,212,111,982 |
장기차입금(*1) | 71,121,999,146 | 84,942,445,399 | 1,969,109,244 | 82,973,336,155 | - | 84,942,445,399 |
사채(*1) | 4,194,874,898 | 4,820,376,250 | 69,945,000 | 4,750,431,250 | - | 4,820,376,250 |
전환사채(*1) | 106,527,554,912 | 140,019,776,601 | 2,540,000,000 | 105,872,105,369 | 31,607,671,232 | 140,019,776,601 |
예수보증금 | 59,420,128 | 59,420,128 | 59,420,128 | - | - | 59,420,128 |
리스부채(*1) | 1,885,974,563 | 2,016,518,712 | 1,012,476,823 | 1,004,041,889 | - | 2,016,518,712 |
합 계 | 231,001,935,629 | 279,070,649,072 | 52,807,544,407 | 194,655,433,433 | 31,607,671,232 | 279,070,649,072 |
(*1) 차입금, 사채, 전환사채 및 리스부채에 표시된 계약상 현금흐름은 이자지급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② 전기말
<전기말> | (단위 : 원) |
구 분장부금액계약상장부금액잔존계약만기1년이내1년초과~3년이내3년초과합 계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 46,568,412,961 | 46,568,412,961 | 46,517,422,750 | 50,990,211 | - | 46,568,412,961 |
단기차입금(*1) | 107,804,353,078 | 105,085,230,023 | 105,085,230,023 | - | - | 105,085,230,023 |
장기차입금(*1) | 164,979,596,430 | 195,396,704,821 | 53,479,932,879 | 141,916,771,942 | - | 195,396,704,821 |
비지배지분부채(*1) | 855,845,585 | 1,157,696,392 | - | 1,157,696,392 | - | 1,157,696,392 |
사채(*1) | 11,468,917,082 | 12,213,998,914 | 7,428,595,164 | 4,785,403,750 | - | 12,213,998,914 |
전환사채(*1) | 41,200,758,699 | 42,451,673,975 | 40,118,032,787 | 2,333,641,188 | - | 42,451,673,975 |
신주인수권부사채(*1) | 43,167,865,513 | 43,304,736,488 | 43,304,736,488 | - | - | 43,304,736,488 |
예수보증금 | 41,825,337 | 41,825,337 | 41,825,337 | - | - | 41,825,337 |
리스부채(*1) | 2,264,907,464 | 2,446,428,078 | 1,004,116,639 | 1,428,515,950 | 13,795,489 | 2,446,428,078 |
합 계 | 418,352,482,149 | 448,666,706,989 | 296,979,892,067 | 151,673,019,433 | 13,795,489 | 448,666,706,989 |
(*1) 차입금, 사채,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비지배지분부채 및 리스부채에 표시된 계약상 현금흐름은 이자지급액을 포함한 금액입니다.
(2) 자본위험관리
연결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의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의 유지 또는 조정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연결회사는배당을 조정하거나, 주주에 자본금을 반환하며,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발행 및 자산매각 등을실시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자본구조는 차입금(사채 포함)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순부채와자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자본위험관리정책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한편, 당분기 및 전기말 현재 당사가 자본으로 관리하고 있는 항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
구 분당 반 기 말전 기 말
차입금총계(A) | 181,844,428,956 | 369,477,336,387 |
차감:현금및현금성자산(B) | (35,877,298,025) | (12,913,217,593) |
순차입금(C) | 145,967,130,931 | 356,564,118,794 |
자본총계(D) | 279,566,852,840 | 28,396,289,794 |
순차입금비율(C/D) | 52.2% | 1,255.7% |
출처:전자공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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