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억 넘는 사람들이 지구에 살고 있다.
나 혼자만의 감성적이고 독특하고 단순하며 남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소재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것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서 주변에 나를 나타내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회사는 이런 스토리를 가질 때 비로소 그 회사의 생명력이 생겨난다.
남들과 나를 분리해내는 기능이 이 스토리 안에 있다.
심지어 나라들도 각각의 개국 신화를 갖고 있다.
예)그리스로마신화, 이스라엘,이집트,인도, 중국,일본.. 등
모든 나라들이 스토리를 갖고 있다.
스토리가 없는 나라나 민족은 없다고 봐야한다.
그것이 있어야 한 나라가, 그리고 민족이 존재할 이유가 생겨나고 남들과 분리 되고 스스로를 결속시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당신이 만든 회사에는 어떤 스토리가 있는가?
누군가 당신의 회사를 말할 때 덧붙이는 말이 무엇인가?
그 이야기가 독특하고 단순하며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해야한다. 독특한 성공 스토리, 창의적인 독창성, 믿을 만한 가치가 담겨 있는 이야기가 당신 회사를 부연 설명하게 해줘야 한다.
스토리텔링 기업의 예) 미국의 바커스(Buc-ees) 남자 화장실 소변기30개, 변기12개, 여자화장실 변기 28개 미국고속도로길가의 편의점 32개의 매장에서 연간 3억달러의 매출을 올린다. "Your Throne Awaits. Fabulous Restrooms'
예) 인-애-아웃 버거의 유명한 스프레드 레시피는 1948년 이후로 바뀌지 않았다.
설립자 헤리 스나이더는 매일 아침 현지 육류와 농산물 시장을 방문해서 신선한 재료를 사는 것을 회사의 기초로 삼아 현재도 냉동보관 물건이 없이 신선한 재료로만 사업하는 것으로 스토리가 전해짐.
예)불루에그, 백여우 이야기
당신의 스토리를 회사에 담아라~
무언가 당신을 변화 시킨 기회를 주었거나 변화됐거나 하는 당신만의 사회적 가치의 특이점을 찾아라.
그런 소재가 없다면 당신의 스토리에 그릇이 될 만한 선생이나 기회를 구하라.
그것은 결국 회사 브랜드와 연결되며 회사의 안전망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출처: 사장학개론
나의 스토리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통해서 회사가 든든히 세워 나갈 수 있는 기회로 바꿀 수 있다면 책의 역할은 충분히 한 것이다. 동기를 부여해 준 책 사장학개론을 통해 새로운 기업들이 세워져 나가길 원한다.
2024.05.11 - [분류 전체보기] - 책 "사장학 개론" 김승호 회장(1) 사업실패를 맛보았다면